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
미술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양식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은 감상에 있어 필요하다.
미술 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금까지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부분이다. 감상 영역의 가장 큰 비중인 미술 비평의 지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미술 교육의 한 영역이다.
첫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보급되어야 하며, 민족정서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생활 속에서의 미술표현이 많아져야 하겠다. 이런 점에서도 창의력을 증진하고 교육의 본질적인 주체가 될 수 있는 학습주제의 선정과 지도방법의 전문화가 요구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동기유발에 대한 연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 미술 중심의 미술사적 요소를 주로 다루면서 이해보다는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감상 교육 형태는 1950년대의 사회적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