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
미술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며, 양식의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은 감상에 있어 필요하다.
미술 교육과정에서의 감상 영역은 지금까지 가장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부분이다. 감상 영역의 가장 큰 비중인 미술 비평의 지도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매우 중요시되어야 할 미술 교육의 한 영역이다.
첫째,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보급되어야 하며, 민족정서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는 생활 속에서의 미술표현이 많아져야 하겠다. 이런 점에서도 창의력을 증진하고 교육의 본질적인 주체가 될 수 있는 학습주제의 선정과 지도방법의 전문화가 요구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동기유발에 대한 연
미술 교육 운동 영향하의 감상 교육의 형태는 주로 교사 중심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수업이었으며 지도 방법과 내용에 있어서는 서양 미술 중심의 미술사적 요소를 주로 다루면서 이해보다는 암기 위주의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 형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감상 교육 형태는 1950년대의 사회적
Ⅰ. 미술감상지도(미술감상교육)
하나의 미술작품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예술가는 일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나 삶의 양식적 측면에서 사회현실과는 무관한 존재로 여겨져 왔다. 그들이 남긴 예술품은 그 시대에 따른 시대적 상황과 문화, 풍습 등에 호응한 것도 있고, 또는 거기에 반발하였거
Ⅰ. 서론
미술과의 지도 영역이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지면서 감상 교육이 크게 강조되게 되었다. 그러나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을 어떻게 관련지어 수업을 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도 잘 모르겠고, 미술사, 미학, 미술 교육학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는 이유로 표현 활동 만에 너
지도를 통해 육성된다는 적극적인 관점이 필요하며 목표와 내용을 명확히 하여 그것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지도하여 학습자의 미술적 능력의 발달을 꾀하고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성을 육성해야 한다.
2. 표현 지도는 미술 이해와 감상교육과 통합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미술은 이해와 표현,
한국의 미술 교육 제도로는 훌륭한 교육자(화가)에게 학생이 찾아가는 피교육자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래서 문하생이 되어 사숙을 하며 교육자가 가진 지식과 기법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과 경륜을 거친, 즉 도에 이른 높은 경지까지도 깨닫고 배운다. 단순한 교육 방법이나 획일적인 프로그램에
Ⅰ. 서론
감상이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나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지각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반복적 지각활동은 단순히 기계적인 반복에 의하여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감상대상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가지고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또한, 감상활동은 감상의 대상인 미술작품이
Ⅰ. 개요
감상이란 예술작품을 깊이 음미하고 그 미적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일이 다. 감상의 본질은 감동과 감명에 있으며, 설명을 초월한 경지의 것이다. 즉 감상은 단지 시각적인 현상만이 아닌 심리적인 감상현상과 선택수용 비판 의식이 포괄되어 있는 것으로 미술작품의 주체인 작가가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