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1) 가장한 배우가 대화와 몸짓으로 사건을 표현하는 전승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전통극이라고도 한다.
(2) 이것의 유형으로는 무극, 가면극, 인형극, 창극 등이 있다.
(3) 무극은 굿에서 연행되던 굿놀이를 말하며, 가면극은 각 지역에서 행해지던 탈놀이를, 인형극은
민속극은 민중의 정서를 담은 우리의 문화이다. 앞서 살펴보았던 판소리가 양반층과 함께 공유하였던 문화라고 한다면, 민속극은 온전한 민중의 문화인 것이다. 민속극의 일반적인 개념을 살피며, 더불어 가면극과 인형극인 꼭두각시놀음, 발탈, 무극에 대해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민속극이란?
-가면으로 변장한 연희자가 사건이나 이야기를 집약적으로 구성하여 말, 몸짓, 노래, 춤으로 극적으로 표현한다.
-다른 민간전승물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연희 될 수 있다.
-탈놀음, 꼭두각시놀음, 발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민속극의 개념과 유래
-탈놀음: 한 사람 또는 여러
민속극 장르인 탈춤과 인형극이다. 특히 각각 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는데, 주로 문헌을 참조하였다.
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
2.1. 민속극의 개념 및 성립요건
민속극은 간단하게 말해 민간전승의 연극을 일컫는다. 여기서 ‘민속’이란 피지배계층 다수의 생활,
하는데, 혹시 다른 사람이 ꡒ되는ꡓ 것에 대한 개념이 서지 않는 청소년 내담자가 있을 수 있다. 그럴 때에, 상담자는 그 개념을 보여줌으로써 도와줄 수 있다. 즉, 상담자는 자신의 부모나 친구의 역할을 하여 상담자 자신(내담자가 역할)에게 말을 하는 장면을 보여주면 된다. 이때에 상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