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족해방과 해방운동
3·1운동 후의 민족독립운동은 좌우익 운동으로 선명히 분열되었고 우익세력의 일부가 절대독립론으로 이탈해 갔다. 그러나 비타협적 우익세력과 좌익세력은 독립운동 전선에서의 협동전선 내지 연합전선을 이루어서 그 전력을 강화하는 한편 해방 후에 수립할 민족국가의
Ⅰ. 식민지배(식민지지배)와 반일민족해방운동
우리나라의 반일 민족해방운동은 1920년대 들어 커다란 질적 전환을 맞게 된다. 3.1운동이 비폭력주의를 선언하고 출발하였으나 무자비한 탄압을 받게 되자 본격적 무장 투쟁이 아니고는 민족해방이 불가능함을 알게 됨으로써 무장 투쟁이 일어나게
, 근대주의론, 내재적 발전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외 근대극복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근대주의론 및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 경향이 지배적이다. 이 두 경향 사이에는 근대 변혁 과제와 민족해방운동 주체의 설정을 둘러싸고 현격한 인식의 차가 존재한다.
운동으로 인한 쌀 수탈과 소작료 인상, 1930년대 일본 제국주의 전쟁을 위해 조선을 자국의 병참 기지로 만들기 위한 민족 말살 정책이 그것이다. 그 결과 조선 민족에 주어지는 것은 파멸과 몰락이었다.
현진건의 <고향>은 근대적 소유권 확립이라는 미명아래 실시되었던 1910년대 토지조사 사업으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