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백암은 양명학의 입장에서 유교 발전을 저해하는 삼대문제를 진단하고 그 개량 구신하는 방책을 제시하였다. 그 개량해야 될 유교의 삼대문제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개혁하자는 것인가? 이에 대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유교구신논, 전서 하권, 44쪽).
첫째, ʍ
Ⅰ. 독립운동가 백암박은식선생선생은 국망의 위기 상황에서 구국과 국권회복 운동의 논리로 사회진화론을 수용하고, 이에 기반하여 여러 방면에서 실력양성운동을 전개하였다. 사회와 민족, 그리고 국가간의 생존경쟁을 천연(天演)의 공리로 이해하는 사회진화론은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 매우
Ⅰ. 서론
제1차 세계대전은 독점적 자본주의체제가 형성되면서 나타난 서구 자본주의 국가들 사이의 불균등 발전으로 인해 식민지와 시장확보를 둘러싸고 폭발한 제국주의전쟁이었다. 그러나 전쟁은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내재해 있던 모순을 본질적으로 해결하는 대신, 열강간 힘의 관계가 재조정
1. 격동의 19세기, 박은식(朴殷植)과 신채호(申采浩)의 성장과 시대배경
백암(白巖) 박은식(1859~1925)과 단재(丹齋) 신채호(1880~1936)는 민족주의 사관의 선구자로 일컬어진다. 이들은 1900년대 초에 황성신문(皇城新聞),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新報) 등의 언론기관에서 종사하며 일제의 침략 아래 식민
등지로 망명하여 근대사학(近代史學)의 길을 열어나간다. 당시의 많은 역사가들은 우리 민족의 이념적 독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 그래서 이번 발제에서는 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평가받는 단재 신채호와 백암박은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