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파문학이 등장한다. 20년대 후반에 가면서 계몽주의문학의 거부와 구어체문장의 확립, 구체적 문학운동의 전개, 형식치중의 경향 등을 보인다. 이러한 문학사조들은 서구에서의 양상과는 달리 일정한 시간과 환경 속에서 거의 동시에 복합적으로 생성되었다.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조류에 대한 무
Ⅰ. 개요
18세기 과학에서 자연은 기계적 원리에 맞는 것이었다. 그러나 낭만주의시대에 자연은 단순히 대상적 존재의 영역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교섭하는 존재이자 스스로 호흡하고 활동하는 유기적인 자연이다. 스스로 유기적인 세계인 자연 자체에 대한 관심, 즉 산과 바다와 시골의 풍경이
Ⅰ. 개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 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