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양식과 목가적인 서정성이 나타나기도 하고 대표작인 '광야'에서는 이육사 시인의 의지와 정신세계와 시인으로서의 삶이 그대로 나타난다. 즉, 이육사 시인은 자신의 시 활동도 그랬고 삶도 그랬고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한평생을 보냈다.
▶이육사 시의 세계
1) 방랑과 실향의식
이육사 시
상징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상징주의의문학 이론은 체계적으로 제시된 적이 없다 따라서 작품 속에 자신들의 문학관을 피력한 시인들의 관점이 상징주의의 요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징주의가 성립된 배경에는 낭만주의와 프랑스의 고답파의 이론이 큰 작용을 하였다.
상징주의시 이론과 미학을 제시하면서 상징주의 경향의 시를 썼다. 보들레르는 상징주의가 탄생하기 전에 사망했지만 그의 작품과 시의 이론 때문에 그를 상징주의의 선구자로 간주한다.
또한 그는 낭만주의와 고답파의 모든 시적환경과 주제는 이어받았으면서도 시의 표현과 질적인 면에서 큰 변화
하였다. 또 자유시의 경우에는 율적 산문이, 김소월에 와서는 전통율조가 새롭고 완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문학파에서는 산문시의 가능성, 30년대 모더니즘에서는 자동기술법이, 생명파와 청록파에서는 형태적 무관심 또는 민요조의 완성, 현대에 와서는 형태의 무정부상태라고 진단하였다.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