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이 의미의 제시와 은폐를 동시에 행한다는 관점 등이다. 이 밖에 영혼의 불멸성 영혼의 비물질성 등을 주장한 버클리의 주관적 관념론 등의 영향을 들 수 있다. 또한 직관의 중요성과 체험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베르그송의 철학을 상징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들 수 있다.
상징주의의 문학
2.2.3. 개성과 식민지현실의 낙차
1920년대 염상섭 소설에 대해서는 『만세전』을 전후로 한 소설적 변모가 중요하게 논의된다. 초기 3부작으로 불리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암야」「제야」등과 『만세전』이후 발표된 「해바라기」「고독」「윤전기」「밥」등의 소설 성격이 큰 결절을 보이기
문학에 대하여 반기를 들어, 극히 소박하나마 일종의 리얼리즘 같은 근대 문예사조나 그 작품수법을 의식하게 되었다. 실지로 그 뒤에 온 자연주의적인 리얼리즘은 이 창조파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20년대의 우리 시단의 주조를 이룬 상징주의도 이《창조》지에서 싹트고 있었다고 볼
I. 서 론
동인지 문학이 전대와 구분되는 가장 뚜렷한 차이점을 찾자면 바로 역사와 문학에 대한 인식의 차이일 것이다. 이것은 당시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 개화기 이후 일제와 서구 문물의 유입으로 인해 대두된 애국 계몽 운동의 확산으로 민족지도자들은 민중 계몽을 위하여 그 수단을 출판
문학에 대하여 반기를 들어, 극히 소박하나마 일종의 리얼리즘 같은 근대 문예사조나 그 작품을 의식하게 된 사실이다. 실제로 그 뒤에 온 자연주의적인 리얼리즘은 이 창조파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한편 20년대의 우리 시단의 주조를 이룬 상징주의도 이 《창조》지에서 싹트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