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화,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 시행과 착오를 통한 발달에 있다. 다시 말해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 에의 입문이란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이성이 아니라, 실제세계 내의 경험적 세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허스트가 실제적 지식을 강조했다고 해서 이론적·명제적 지식을 전면 부
수동적인자세를 취한다는 것이다. 둘째로 종교체험은 깊은 행복감과 안녕 흥분을 주며 정당화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 자유스러움을 준다. 이것은 윤리적인 차분하고 이지적이며 자기통제적인 자세와는 다른 것이다. 셋째로 종교체험은 장엄하면서도 심각해서 비극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특징이 있다.
1. 비명제적 지식, 명제적 지식, 절차적 지식
진리에 관한 지식은 크게 비명제적 지식, 명제적 지식, 절차적 지식으로 구분된다. 먼저, 비명제적 지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가지고 관찰과 경험을 통해 획득한 지식으로 보통 직접적 경험을 통해 획득된다. 고로 이러한 비명제적 지식을 직접지식이라고
유교의 정의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인간성을 개발하여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한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에
Ⅰ. 개요
공리주의에서 인류는 고통과 쾌락이라는 두 주권자의 지배하에 있는데 고통과 쾌락만이 우리가 무엇을 마땅히 행위 해야 하는지를 지적하고, 옳고 그름의 기준,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고 또한 행위하고 말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하는데 다시 이것에 대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