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

 1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1
 2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2
 3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3
 4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4
 5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5
 6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6
 7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7
 8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8
 9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피터스의 ‘선험적 정당화’-교과의 의미 (08중등11)

허스트-사회적 실제 / 듀이, 피터스, 화이트, 오크쇼트 (09중등01)

서양의 자유교육 전통 - 이론적 지식, 지식-마음관계, 7자유학교, 아리스토텔레스 (09중등02)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의 개념 - 흥미, 경험, 지력, 구성, 도야 (10중등04)

인식론(지식)적 특징 (07중등07)

현상학 관련 학자 – 아이즈너, 반 마넨, 스프래들리, 랑에펠트, 마이어-드라베 (10중등03)

실존주의의 개념 /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비판철학 (09중등03)

실존주의의 의의, 내용, 강조점 (12중등03)

푸코의 교육론 – 파놉티콘의 의미, 지식-권련, 훈육, 규율적 권력 (07중등06)

비판철학의 내용 / 실존주의, 현상학, 해석학 (08중등04)

비판이론의 이론적 및 실천적 학문풍토 (11중등07)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 및 요소 (07중등08)

본문내용
허스트-사회적 실제 / 듀이, 피터스, 화이트, 오크쇼트 (09중등01)
(1) 초기사상 반성
근본적으로 ‘명제적 지식’을 강조하고, 지식의 형식에의 입문을 통해 합리적인 마음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육이란 합리적 마음을 계발하기 위해 학생을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키는 일이라고 보았으며 이론적 지식이 훌륭한 삶을 경절하는 유일한 논리적 토대라고 보았다.

(2) 후기사상 - Social Practice 사회적 실제
사회적 실제에 의해 내가 의미하는 것은 전통에 의해 확립되거나 계획적인 제도에 의해 확립된 것으로서, 우리의 욕구와 이익의 만족에 관련된 활동양식이다. 사회적 실제에는 지식, 신념, 판단, 행위, 성공과 실패의 준거, 원리 , 기술, 성향, 감정 등 진실로 우리가 지닌 모든 능력들의 활동들과 업적들이 망라되어 있다. 어떠한 프랙티스에서든 이런 요소들은 가각 다른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느 정도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함께 맞물려있고, 각각의 요소가 갖는 고유한 특석들이 모여 그 프랙티스 전체의 성격을 규정한다. 지식의 핵심요소는 인간의 욕구와 이익의 만족에 관련된 활동양식, 전통과 제도를 통한 정당화,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 시행과 착오를 통한 발달에 있다. 다시 말해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 에의 입문이란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이성이 아니라, 실제세계 내의 경험적 세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허스트가 실제적 지식을 강조했다고 해서 이론적·명제적 지식을 전면 부인한 것이 아니라, (여전히 이론적지식의 중요성 인정함) 명제적 지식을 갖고 있되, 경험의 양상에 비추어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직업교육, 외국어교육, 성교육 등 새로운 사회에서 필요한 것들로 국가교육과정을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다.

(3) 허스트의 교육론 - ‘좋은 삶’이란?
이론적 이성이 아닌 실천적 이성에 의해 결정되는 삶. 교육의 전반적인 목표는 좋은 삶이 발달할 수 있는 프랙티스들에의 입문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며 , 그 프랙티스들에의 입문 자체가 비판적 반성의 프랙티스 속에서 발달되어야 할 사회적 프랙티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