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에 많이 강조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즉 수승화강이 선의 방법으로 강조됨은 하단전에 뜻을 모음으로 이루어짐을 말한다. 또한 수심정경의 제 3장 ?명연기방법?의 부분을 보면 세계의 시원과 만물의 생성을 기의 취산에 의해 설명하는 우주 생성론적 기와 인간 실천수양으로 거론되는 양생론적 기
Ⅰ. 개요
선은 불교의 한 종파로서 근본불교 사법인인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공 적정열반’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일체의 공성을 강조하는 중관사상과 그에 근거하여 현상의 가성을 강조하는 유식사상 등 대승불교적 ‘공가중’의 논리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흔히
선, 색채 등을 사용하여 사생화를 그리게 되는 것은 사고의 차이로서 유전, 환경, 인간 내부의 여러 가지 감각 등에서 연유된다.” “느낌은 시각속에 담겨져 있다. 그러나 이 느낌에 따라 부가적 부결한 감정이 경험되어 지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2차적인 것이고 그것으로 시각적 판단이 이루어지는
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Ⅰ. 서론
선(禪)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성성(惺惺)함을 의미한다. 성성은 매(昧)하지 않고 즉 어둡지 않고 깨여 있음을 의미한다. 무엇을 하든 어둡지 아니한 것이 선의 생명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선에 대하여 한 가지 잘못된 견해가 있다. 즉 선이란 마음에 한 생각도 나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