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에 많이 강조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즉 수승화강이 선의 방법으로 강조됨은 하단전에 뜻을 모음으로 이루어짐을 말한다. 또한 수심정경의 제 3장 ?명연기방법?의 부분을 보면 세계의 시원과 만물의 생성을 기의 취산에 의해 설명하는 우주 생성론적 기와 인간 실천수양으로 거론되는 양생론적 기
Ⅰ. 개요
선은 불교의 한 종파로서 근본불교 사법인인 ‘제행무상 제법무아 일체개공 적정열반’에 바탕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일체의 공성을 강조하는 중관사상과 그에 근거하여 현상의 가성을 강조하는 유식사상 등 대승불교적 ‘공가중’의 논리에도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흔히
선, 색채 등을 사용하여 사생화를 그리게 되는 것은 사고의 차이로서 유전, 환경, 인간 내부의 여러 가지 감각 등에서 연유된다.” “느낌은 시각속에 담겨져 있다. 그러나 이 느낌에 따라 부가적 부결한 감정이 경험되어 지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2차적인 것이고 그것으로 시각적 판단이 이루어지는
Ⅰ. 개요
'선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도스토예프스키에게 던진다면 아마도 그는 '하나님의 뜻에 거역하지 않는 것이 선이고, 그 반대가 악'이며, 나아가 '영구적인 사랑을 행할 수 있는 자가 선인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악 인이다.'라고 명확히 대답할 것이다. 이처럼 선과 악
Ⅰ. 서론
선(禪)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성성(惺惺)함을 의미한다. 성성은 매(昧)하지 않고 즉 어둡지 않고 깨여 있음을 의미한다. 무엇을 하든 어둡지 아니한 것이 선의 생명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는 선에 대하여 한 가지 잘못된 견해가 있다. 즉 선이란 마음에 한 생각도 나지 않고 마음이 고요하
Ⅰ. 원불교 선(禪)과 작업선
'소태산 대종사의 유사시 작업선의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근로 혹은 노동을 선의 중요한 일부로서 생각하는 점이다. 근로 또는 노동과 선은 하나로 연결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유사시의 동적인 선에 있어서 근로 또는 노동은 결코 결여될 수 없는 불가결한 요소이다.' 교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사람이 만일 선을 닦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아 밖으로 천만경계를 대하되 부동함은 태산과 같이 하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되 청정함은 허공과 같이 하라」고 하여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
Ⅰ. X선(엑스선)의 성질
1. X선(엑스선)의 발생
매우 빠른 속도의 전자가 갑자기 정지될 때 X선이 발생한다. X선을 발생시키는 X선관(X-ray tube)에는 전자의 공급원인 필라멘트와 2개의 전극이 있는데 이 양극 사이에는 수만 볼트의 전압이 걸려 있어 이 때문에 전자가 필라멘트, 즉 음극에서 튀어나와 대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
Ⅰ. 개요
원불교에서 선은 크게 좌선과 무시선이라는 두 가지 용어 속에서 사용되고 있다. 먼저 좌선의 설명을 보면 마음에 있어 망념을 쉬고 진성을 나타내는 공부이며, 몸에 있어 화기를 내리게 하고 기를 오르게 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무시선에서는 '대범 선이라 함은 원래에 분별 주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