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평등은 정치적 평등이나 형식적 평등의 단계를 넘어서 그 실질적 구현까지를 고려한 실질적 평등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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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차별의 기준이 되는 성, 인종, 계급에 대한 배경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불평등을 전제로 한 정치이론으로서 배분적 정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수많은 소수자들이 살아가고 있다. 소수자들은 다수자에 의한 차별에 노출되어 있으며 인간으로서 당연히 존중받아야 할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고통 받고 있다. 소수자가 인권 차별에 대응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이중 이번 보고서에서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
아닌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하는 권리임을 전제하며 이를 보장하고 보호해야 하는 국가의 책임이 중요하다.
장애인은 노인, 아동, 임산부 등과 함께 이동의 제약을 경험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동약자이다. 장애인에게 이동권의 확보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되고 관계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성으로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갈등을 해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구견서 2003). 다문화주의는 그것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 지을 수 있다. 성향에 따라 보수주의적 다문화주의, 자유주의적 다문화주의, 좌파 자유주의적 다문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체계는 ‘국가’와 ‘민족’이라는 이름의 비교적 뚜렷한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배타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