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학적 공간의 내부는 미의 영원한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듯 하다. 그리고 예술의 본질은 즉 전적으로 영원히 존재하며 지금 이 공간에 분명히 우연하게 존재하며 인정받는다는 것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본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미학적 환영이며 미의 이데올로기가 가상
1.작가 괴테
괴테는 거인이다. ‘올림포스의 신’이라고 까지 불리운다. 거인답게 살았고, 거인다운 문학을 선사해 주었기 때문이다. 80평생에 걸친 삶의 행적을 좆으며 우리는 탄성을 지를 수 밖에 없다. ‘괴테는 머리끝에서 발바닥까지 천재다’라고 하이네는 말했다지만, 그의 인생은 자신의 천재
슈투름-운트-드랑운동을 시발로 하여 이상주의 철학과 신인문주의 문학을 거쳐 역사주의와 낭만주의에 이르러 완결되는 이른바 ’독일운동(Deutsche Bewe-gung)이 왜 그처럼 서구적 지성사와는 다른 양상을 띠었던가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에 이르는 그 ‘독일운동’의
슈투름-운트-드랑운동을 시발로 하여 이상주의 철학과 신인문주의 문학을 거쳐 역사주의와 낭만주의에 이르러 완결되는 이른바 '독일운동(Deutsche Bewe-gung)이 왜 그처럼 서구적 지성사와는 다른 양상을 띠었던가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8세기에서 19세기 중엽에 이르는 그 '독일운동'의 시기
Ⅰ.들어가는 글
18세기를 가리켜 인간의 세기라고 말하고 있다.물론 이것은 르네상스 이래로 발전
해온 개인주의가 비로소 완성되었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이라 할 수 있다.즉,그 이전
시대가 신을 중심으로 한 세계였다면 이제는 이 신이 위치하고 있던 자리를 인간으
로 대체시키는 것이 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