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 설명
2018년 혜화역에서 여성들은 ‘범죄수사와 구형과 양형에까지도 성차별이 만연한 한국에서 공권력이 수호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이 아닌 남성의 안전’이라며 ‘남성 누드모델 몰카 유출사건으로 한국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시민으로 여기지지 않는다는 사실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고 주
2018년 '혜화역 시위'(혹은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를 한국의 사회변동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 시위의 정당성에 대해 학습자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2018년 혜화역 시위(혹은 불법촬영 편파수사 규탄시위)는 '몰카 범죄에 대한 정부의 대응 편파성'이 주장의 핵심이지만 성차별과 맞
제 1장 법의 예측가능성과 무력시위의 부당성
어떤 사람이 고전을 두고 ‘누구나 알지만 누구도 읽지 않는 책’이라고 한 적이 있다. 즉, 보통 고전에 대해 피상적인 이해를 가지고 고전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한다고 착각한다는 말이다. 물론 홉스의 <리바이어던>도 예외는 아니다. 흔히 사람들은 군
시위의 형태를 보면 정당의 개입, 폭력성의 난무 등 ‘촛불 문화제’로 일컫던 초창기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어 시민불복종의 정당성을 가진다고 하기에는 전 국민적 공감대를 일으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인터넷을 통한 간접적인 참여 민주주의의 형태를 벗어나 직접적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직접 행동과 참여 민주주의가 그나마 형식상의 권리를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모든 정치적, 사회적 권력의 원천은 시민들의 의사소통에 의해 형성된 합의에 의해서만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다.”
- 요건: 담화윤리
- 문제점: 실질적인 도덕 원칙을 제시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