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음악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전근대의 문학은 사실 노랫말에 지나지 않는다. 예외적인 경우가 없지는 않지만, 멀리 상고 시가로부터 향가나 고려 속요는 물론, 시조나 가사까지도 모두 가락에 얹어서 부르는 노랫말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문학의 존재 방식은 개화기에 이르러 비로
Ⅰ. 개요
시조는 조선조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시조의 형식은 전체가 초-중-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어절도 되어 있는데 이 말 덩어리를 마디 또는 토막 혹 음, 음보 등이라 부른다. 따라서 시조의 한 장은 대체로
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여한 시기.
- 그 중에서 기녀시조와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칭으로 계랑(癸娘)이라 부르기도
시조류, 어부가류 등이 연시조의 형태를 띠고 있다.
*. 단시조의 형태
초장 3 . 4 4 . 4
중장 3 . 4 4 . 4
종장 3 . 5 4 . 3
1-3-2. 시조작가의 계층에 따라
사대부시조, 기녀시조, 가객시조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들은 각 계층의 현실적인 입
시조의 탄생
시조는 시가 문학의 한 갈래인 서정시이다. 문학 · 예술로서의 시조는 14세기경인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정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시조집에서 비교적 초기에 속하는 작가들을 들어보면 고려 충숙왕 때의 우탁, 충혜왕 때의 이조년, 공민왕 때의 이존오 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