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라는 명칭은 1895년 미술상 Samuel Bing이 파리에 세운 화랑의 이름인 <메종 드 라르누보>에서 유래한다. Bing의 상점은 벨기에의 Van de Velde에 의해 장식되었고 화려한 곡선을 사용한 Vlede의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과 더불어 이 이름은 갑자기 평판을 받게되어 이후 이 양식의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아르누보 운동은 신미술운동으로서 과거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양식을 탐색했던 장식미술운동이었다. 니콜라우스 페브스너는 아르누보라고 부를 정도의 주제는 아니지만, 그 내용은 아주 아르누보 적이다. 반복되지 않은 비대칭적인 튤립과 활기차게 양식화 되어있는 화염처럼 생동하는 형태라
Ⅰ. 서론
아르누보는 기계생산품으로 인해 저급해지는 인간의 생활을 위해 시작되어, 수공예 적이고 독창적인 예술을 창출하기 위해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움을 추구하던 하나의 양식이었다. 이것은 당시의 여러 나라에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켰고, 현대예술의 목표와 방법론을 제공한 영향력을 가
복식을 특징짓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환경은 자연환경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하여 복장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B.C. 3000년경 고대 이집트 시대에는 열대기후에 적응하기위해 신체를 많이 노출시킬 수 있는 요의를 착용했다. 그러나 사회생활을 위해서는 신분에 따른 계급을 복장에 표시해야 했다.
아르누보부터 보이쉬 스타일까지...
1900년대 복식은 아르누보(Art Nouveau)의 영향을 받아 유연한 신체의 곡선을 강조하는 S-커브 실루엣으로 여성의 복식은 코르셋을 사용하여 가슴을 앞으로 나오게 하고, 힙 부분을 뒤로 나오게 하였으며 후반기에는 경제적, 과학적 발전을 배경으로 신여성이 늘면서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