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를 제작해 볼 수 있다. 3악장에서는 3악장 형식(독주부, 합 주부)을 구분해 볼 수 있는 판넬로 제작하였다.
나. 그림악보 - 비발디 <사계> 봄의 2악장은 3개의 악기로 연주되는데 이 선율의 흐름을 보여주는 악보이다. 각 선율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제재와 모양으
Ⅰ. 개요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이해와 활동이라는 두 가지의 커다란 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과의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데 있어서 생활 속에서의 음악의 사용, 역할, 가치에 대한 이해,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악보들은 모두 같은 질적 수준을 갖고 있지 않기때문에 그중 신뢰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특히 상업적으로 광범위하게 보급된 악보들이 원래 작곡자의
의도와는 다른 내용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악보를 가지고 연구하느냐
하는 것은 음악연구에서 민감한
악보로서 고려시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종전의 율자보(律字譜)·공척보(工尺譜) 등은 음의 시가(時價)를 나타내지 못하는 결점이 있어 이러한 결점을 없애기 위하여 창안한 것이다. 정간보의 각 칸은 시가를 나타내고 12율명은 음의 높이를 나타내는데 이러한 악보를 서양음악의 5선보(五線譜)와
악보나 음반 등에 의하여 고정화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따라서 즉흥연주나 즉흥가창도 음악저작물로 성립할 수 있다.
원래 일본의 초기판례는 악보 등의 매체에 고정되지 않은 즉흥음악은 반복실시가 어렵기 때문에 저작물로 성립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 판결에 대하여는 반복실시가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