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
계열화를 통해 획득한 60%를 차지하는 스크린점유율과 이에 힘입은 80%의 관객점유율은 누가 보더라도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이런 왜곡된 영화 배급 시장은 영화문화 다양성 확보라는 과제를 애초에 불가능하게 만든다. 한국 영화 체질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고질적인 한국 영화 산업 시장의 문제점을
영화제작 및 작품의 완성도와 질에 대한 내부적인 요인보다 흥행작위주의 배급에만 치중하는 시장우선주의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배급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의 중심에는 대기업의 제작-배급-상영의 수직계열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객 1억
영화제작 및 작품의 완성도와 질에 대한 내부적인 요인보다 흥행작위주의 배급에만 치중하는 시장우선주의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배급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의 중심에는 대기업의 제작-배급-상영의 수직계열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객 1억
영화제작 및 작품의 완성도와 질에 대한 내부적인 요인보다 흥행작위주의 배급에만 치중하는 시장우선주의의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배급시스템의 구조적인 문제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의 중심에는 대기업의 제작-배급-상영의 수직계열화가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관객 1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