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불과 예불의식
1. 새벽을 깨우는 목탁
장등의 불빛, 아스라이 새벽을 부르는데 흘연 목탁 소리 울린다. 오전 3시 정각, 산사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이렇게 새벽을 깨우는 목탁 소리가 울린다. 이름하여 도량석 (道場釋).
목탁이 울리면 무명을 쫓아내듯, 하나 둘 승방에 불이 켜진다. 강원과 선
Ⅰ. 불교의 상징물
1. 법륜(法輪)
부처님의 교법으로 일체 중생의 번뇌를 씻는 것을 법의 수레바퀴로 표현했다. 초기 불교의 교단에서는 부처님의 설법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중국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분류하는 교상판석에 많이 붙여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주창자로는 축도생. 길장.
Ⅰ. 서론
우리의 종교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친 근세 이전의 또 하나의 종교로는 불교를 들 수 있다. 근세 이전의 종교의 특징은 현대에 와서는 종교로서의 역할보다는 오히려 삶 그 자체에서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 더욱더 역력한 것에 비한다면 불교는 그 모습이 종교로서의 형태가 유지되고 보전되
I. 서 론
사립학교에서는 종교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른 나라의 사립학교의 경우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종교교과목이 있어도 특정종교에 대한 교과목은 허용되지 않고 있다. 예배나 법회는 점심시간과 같은 자유시간에 실시하거나 재량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질 뿐이다. 따라서 교육법상으
Ⅰ. 서론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종교생활을 그 보호 가치라고 판단할 때, 종교란 인간의 형이상학적인 신앙을 그 내용으로 하여 상념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초월자에 대한 귀의 혹은 신과 내세에 대하여 내적인 확신의 집합체이다. 인간의 내면적 정신활동의 자유는 본래 종교의 자유에서 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