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불과 괘불괘불은 원래 행하고자 하는 법회나 재(齋)의 성격과 의식의 종류에 따라 거기에 알맞은 내용을 봉안하는 것이 원칙이다. 장수와 극락정토를 기원하는 영산재에는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를 걸고, 죽은 뒤에 행할 불사를 살아생전에 미리 지내는 예수재나, 물 속과 땅 위에 널려 있는 모든
Ⅰ. 불교의 상징물
1. 법륜(法輪)
부처님의 교법으로 일체 중생의 번뇌를 씻는 것을 법의 수레바퀴로 표현했다. 초기 불교의 교단에서는 부처님의 설법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중국에서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분류하는 교상판석에 많이 붙여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주창자로는 축도생. 길장.
불교가 전래되면서 6˜7세기 아스카시대에 사원을 건축하기 시작하였다. 이 무렵 건축된 아스카사(寺)는 탑을 중심으로 동서북쪽에 금당(金堂)을 두고 그 바깥쪽으로는 회랑을 둘렀으며 중문남문서문과 강당을 갖춘 가람으로, 당시만 해도 한국과 중국의 전통을 보존한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예불의 정의
‘禮佛’이란 일반적으로 불교에서의 예경대상 즉 佛菩薩에게 禮를 올리는 일체의 행위동작을 총칭한다. 이런 정의에 따른다면 한 개인이 佛像 앞에서 禮를 올리는 것은 물론, 대부분의 의례에서 반드시 중요한 하나의 절차로서 設行되어있는 의례의 일부분으로서의 禮拜 역시 예불의
불교는 부처님을 믿고 신으로 받드는 종교가 아니라 가르침을 실천 수행하는 종교라 하겠다.
불교는 궁극적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지하여 실천 수행하여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절이 산속에 있는 이유?
신라고려시대에는 우리는 불교국가였었다. 그런데 조선으로 넘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