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 속에는 많은 재정지원가의 바탕이 있었고, 바람의 화원이 시대적 배경이 된 조선후에도 그랬다. 정조대왕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김홍도, 신윤복같은 화가가 나와 걸작을 탄생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예술경영에 있어서 재원조성은 매우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이다. 재원조성
Ⅰ. 서론
우리가 속해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예술은 더 이상 보호나 육성의 대상만은 아니다. 경쟁력을 강요받는 시장의 질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
Ⅰ. 서론
문화예술분야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마중물이 필요하다. 점점 더 커져만 가는 문화예술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인력과 그 범위를 넓혀 나가야 한다. 다행히 정부는 이에 다양한 경제적·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경제
예술단체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초기에는 국, 공립, 민간 예술단체들이 주로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설립되었지만 지방에서도 크고 작은 예술단체들이 차례로 생겨나면서 그 수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예술단체들의 활동이 두드러짐과 동시에 예술단체의 경영이 무척 중요
예술가들이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자들의 수요를 촉진하여 사회의 문화예술 활동을 활성화하는 일련의 노력을 말한다.
예술경영은 문화예술 분야에 적합하게 경영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것으로 예술가와 관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키기 위한 예술단체의 관리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예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