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미술관이나 음악당에 갇힌 고급예술은 일상의 맥락에서 완전히 유리되어 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예술이란 개념과 제도를 폐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술을 `변형`시키는 것이다. ‘죽은’ 예술 개념이 다시 살아있는 진정한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고급과 저급이라는 대분할이 아니라 그 둘을
Ⅰ. 개요
언어는 실제적으로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인상들을 통합시켜주는 그리고 형용사의 이름을 가진 성질들에 감정을 어울리게 하는 우리의 감각적 경험을 형성시켜주기 때문에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예술은 즉 우리의 사진책 그리고 이야기들 그리고 우리가 듣는 음악은 실제
신윤복의 풍속화는 색채효과가 보다 산뜻하고 뚜렷하며 원색을 과감하게 즐겨 사용하였다. 이러한 그의 풍속화는 인물의 배경을 중요시하여 배경풍경을 항상 그려넣었다. 신윤복은 배경풍경을 주제로 살리는 요소로 보았던 것이다. 그중 몆개만 살펴보면 단오풍정은 3개의 인물군으로 나누어져 있
2. 우리나라미술관 운영 현황
1) 미술관 현황
2005년 말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는 국·공·사립 및 대학미술관을 포함하여 총 80개의 미술관이 등록·운영 중에 있다. 국립미술관은 덕수궁미술관을 포함하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유일하며, 공립미술관은 17개관으로 서울시립미술관 등 광역자치단체에
제 1 장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짧은 역사 속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쳐 왔기에 현실적, 구조적으로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가격결정과 화랑의 거래관행도 후진적이고, 미술시장의 유통에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평론가와 미술품의 유통 전문가도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