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전승되는 민요의 쇠퇴와 소멸은 적대자와의 싸움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민요전승을 억압하는 적대자들은 문자와 전자매체로 무장한 가요와 기록시들이다. 그리고 민요전승의 실제적 위협요소들은 민요전승자들 내부에도 존재하고, 주변부에도 존재하며 민요전승을 하는 연구자들 가운데도 존재
우리 민족은 민족의 노래를 부르면서 그 노래를 지키기 위해 온 힘을 기울였다. 사람들은 노래가 아니면 의지를 못한다고 했다. 이러한 표현은 지역 민요조사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고백이다. 우리나라 주민들은 어떤 민요생활을 했을까. 수집된 자료들을 점검해보면 주민들은 전산업사회 시기에 많은
Ⅰ. 서론
민요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지도가 이루어지는 상황의 설정이다. 논의의 전개는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인식 아래 진행한다. 민요의 교재내용을 비교적 소상하게 소개하고 각각 특징도 지적해 두었으므로 실제 수업에 임할
Ⅰ. 서론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은 비애 또는 한에서 발견된다고 하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얼핏 들으면 한국의 민요는 이런 견해를 뒷받침해 줄 것 같기도 하다. 한국 민요에는 슬프게 들리는 노래가 많다. 그러나 한국 민요에 슬픈 노래가 많다고 해도 한국적인 미의식의 전통이 비애 또는
민요를 부르면서 해소된 ‘고난의 함성’이 중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애인과 헤어진 사람이 자기의 처지를 담은 대중가요를 부르면 슬픈 감정이 어느 정도 풀린다든지,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면 스트레스가 말끔히 씻긴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민요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그 만큼 여성 민요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