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가 더 이상 창작되지 못한다고 해서 현재 살아 숨쉬는 민요의 수집과 연구를 게을리 할 수는 없다. 민요는 옛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애환 등이 담긴 살아있는 현장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역사는 곧 내일을 비추는 거울이라 할 때 그 가치는 매우 소중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Ⅱ. 민요(한국
사회는 억압할수록 점점 반기를 든다. 독재정권이 계속되면 결국 민중은 봉기하게 되고, 인간의 본능은 억압받을수록 더 맹렬히 솟구친다. 여성민요는 극히 힘든 삶을 노래한다. 그럼으로써 여성의 심리적 피해의식을 자극하게 되고 부조리한 삶에 대한 반항심은 결국 삶에 대한 애착으로 나타나게 된
민요가 불려진다. 이 경우, 전자의 민요보다 후자의 민요가 문학적 서정성을 풍부히 지닌다는 것은 당연하다. 이는 혼자서 장시간 하는 단순노동에서 노동하는 이가 시적 상상력을 펼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길쌈노동과 같은 여성 노동에서 불려지는 노래가 사설의 내용이 다
민요시인의 차원을 넘어서는 시인이라 평가 받는다. 또한 그의 시에는 민족주의적인 색채- 민족혼에 대한 신뢰-가 강하게 드러나 “민족시인”이라는 칭호가 붙어있을 정도로 한국의 전통적인 한의 정서를 민요적 율조와 여성적 정조로서 표현하여 민중적 정감을 표출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되
한국 최초의 민간 신문으로 서재필이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급받아 1896년 4월 7일에 창간했다. 19세기 말 한국사회의 발전과 민중의 계몽을 위하여 지대한 역할을 수행한 한 시대의 기념비적인 신문으로 평가받고 있다.
≫, ≪大韓每日申報≫, ≪경향신문≫에 발표되었다. 4·4조 또는 3·4조의 전통 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