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르네상스,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 1500~1580
* 최연욱 저(2019). 5일 만에 끝내는 서양미술사. 메이트북스. 68~69쪽
르네상스의 시작
르네상스의 최대 선구자는 당연히 이탈리아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그 불꽃이 붙어 시간을 거쳐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
미술사조에 끼친 영향들을 알아보겠다.
세잔느는 대상의 형태와 색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했고, 자신의 작업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될 때는 전통적인 원근법을 과감히 무시해버렸다. 또 한편으로는 회화 각 부분의 상호관계 혹은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고자 했다. 즉, 화면의 각 부분을 인위
미술가들은 사진술이 미치지 못하는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야 했다. 또한 튜브의 발명은 야외에서의 작품활동을 가능하게 했다.
문화적 배경: 유럽미술의 중심지가 피렌체(15세기), 로마(17세기)를 거쳐 파리(19세기)로 이동하였고, 외젠 들라쿠아(Eugene Delacroix)에 의한 첫 번째 혁명, 귀스타브 쿠르베(Gu
미술의 새로운 방향에 대해 논의하면서 미국적인 미술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1940~50년대에 미술비평가 해롤드 로젠버그와 클레멘트 그린버그가 각각 액션 페인팅과 색면회화를 통해 미국회화의 독창성을 주장함으로써 미국 추상표현주의는 하나의 사조가 될 수 있었다. 이처럼 미국의 추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