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인상주의미술][인상파미술][폴 세잔][폴 세잔느]인상주의(인상파) 미술 의의,특징,배경, 폴 세잔(폴 세잔느) 업적,작품특징,초기활동,말년작품
환경과 예술 보고서(개인연구과제) - 입체주의와 초기 추상주의
[예술과 문화] 입체주의(큐비즘)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조르주 피에르 쇠라 - Georges Pierre Seurat 작품
[미술] 현대미술의 거장 파블로 피카소 비평
신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
[19세기 미술사] 정물화를 통해 본 세잔의 조형방식
고갱 리포트 레포트
[후기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미술, 빈센트 반 고흐]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형성,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주의미술)의 실제와 지성,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 빈센트 반 고흐의 정신적 방황,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 특징 분석
소개글
[미술사] 인상주의(Art de l Impressionnism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정의
1-2. 배경
1-3. 사조의 전반적 특징
1-4. 앞의 사조와의 연관성과 차이점 비교 및 대조
2. 본론
2-1 인상주의
2-2. 신인상주의
2-3. 후기인상주의
3. 결론
3-1. 요약 및 정리
3-2. 뒤 따르는 사조와의 연관성
3-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정의
1874년 봄, 나달의 사진관에서 열린 ‘화가, 조각가, 판화가 무명예술가협회 제1회전’에 출품된 모네의 작품 에서 기원, 르루아라가 지에 기사화
19세기 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사조, 객관적, 사실적 표현을 거부하고 주관적, 직관적 감각의 반영에 전념, 대상의 이면에 숨은 사물의 본질을 포착하려는 시도는 쇠라(신인상주의)와 고흐(후기인상주의)를 거쳐 야수파와 입체파에 영향
1-2. 배경
사회적 배경: 산업화로 인한 현실주의적 사실주의의 풍미로 문화예술양식에 독창성과 다양성이 중시되었다.
과학적 배경: 광학의 발전으로 시간의 분절, 빛의 형태 포착과 같은 과학적 사고가 확립되었다. 이로 인해 인간의 보는 방식에 대한 근원적 변화가 있었고, 미술가들은 사진술이 미치지 못하는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야 했다. 또한 튜브의 발명은 야외에서의 작품활동을 가능하게 했다.
문화적 배경: 유럽 미술의 중심지가 피렌체(15세기), 로마(17세기)를 거쳐 파리(19세기)로 이동하였고, 외젠 들라쿠아(Eugene Delacroix)에 의한 첫 번째 혁명, 귀스타브 쿠르베(Gustave Courbet)에 의한 두 번째 혁명,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에 의한 세 번째 혁명이 일어난다.
참고문헌
서적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이주헌 저)
더 스토리 오브 아트 (어니스트 한스 저)
미술사의 역사 (우도 쿨터만 저)
19세기 미술 (니콜 튀펠리 저)
웹사이트
http://blog.naver.com/threemar
http://blog.naver.com/shywha02
http://blog.naver.com/doolyking
http://cafe.naver.com/cuculove/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