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나라의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악기 지도에 있어서 극히 제한적으로 지도되게 되어있는데 이러한 것은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너무나 발전적이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문제는 지도하는 교사의 재량을 너무 많이 제한하는데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학교를 운영하
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
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에 가까운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소리를 자연스럽게 여겨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
Ⅰ. 서론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에 활동중심의 음악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학교에서 음악교육이 의미 있게 되기 위해서는 음악 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음악하기’중심의 교육활동을 한 후 음악 개념이나 기능은 이러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습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