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
음악적 감각을 몸에 익히는 것」을 강조하며 개인별 지도보다 집단적으로 감각훈련을 함이 좋다고 보고하였다(정세문:1995)
질 높은 학교의 음악교육은 재래의 기능, 훈련 중심, 편협 된 내용 습득에 치우치고 수동적인 면에서 벗어나 폭넓고 깊이 있는 다양한 학습내용 즉 광범위한 음악적 활동을 말한
Ⅰ. 서론
음악 작품의 본질에 대한 중요한 논제는 음악이 무엇을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이다. 언어는 사상을 전달하고, 음악은 감정을 전달한다는 것이 통념이다. Meyer는 음악을 정보 전달 체계로 보고 음악의 의미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는 연주가, 작곡가, 미학자, 비평가 등 모
지도한 것을 알고 있는지 학습지를 이용하여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본 제재곡인 4/4박자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음표를 통한 박의 길이 평가와 박자표에 알맞게 음표 그리기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이는 부르너의 수업 단계 중 영상적 단계를 지나 상징적 단계로의 도달을 의미하는 것이다. 흥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