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음동화의 제약과 방향
I. 머리말
자음동화(子音同化)의 개념은 음절의 끝 자음의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자음으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자음이 모두 바뀌는 현상을 자음동화(子音同化)라 한다.
자음동화(子音同化)의 실
음운동화는 소리와 소리가 서로 연결되어 비슷하게 그와 같거나 비슷하게 소리가 나는 음운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모음 조화, 원순 모음화, 유음화, 구개음화 등이 있다. 한국의 음운의 사용을 효과적으로 잘 하여야만 원활한 언어소통이 될 수 있어 한국어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어 상호간에 언어소통
1. 자음 분류
자음이란 공기가 목청을 통과하여 입안이나 목안에서 장애를 받으며 나는 소리이다. 예를 들어 ‘ㅅ’은 윗몸과 혀끝 사이로 공기가 마찰을 하면서 소리가 난다. 이때 소리는 잇몸과 혀와 같은 발음 기관에 의해 마찰의 발생으로 생기는 소리이다. 자음의 분류가 모음 보다 훨씬 복잡할
Ⅰ. 국어 음운의 이론
1980년대 중반 이후 국어 음운 연구는, 그 동안 이루어진 성과를 비판적으로 반성하려는 경향을 강하게 보인다. 이러한 것은 특히 기저형의 추상성에 대한 문제와 음운 규칙의 공시성과 통시성의 구별 문제에서 현저하게 드러난다.
기저형의 추상성과 관련된 논의에서는 이른바
동화(구개음화), 모음에 의한 모음동화(모음조화, 움라우트, 모음완전동화), 자음에 의한 모음동화(원순모음화, 전설모음화)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자음동화, 모음동화를 각각 자음에 의한 자음동화, 모음에 의한 모음동화의 뜻으로 좁혀 쓰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서는 자음에 관한 형태음운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