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목적/의사소통합리성의 범주적 구분에 기초해 제시된 이단계 사회이론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이와 관련해 이 글의 일차적 목표는 합리성의 복수적 공존에 의거하여 정초된 포괄적 합리성을 비판의 척도로 삼아, 근대화의 병리와 역설을 해명하고 나아가 치유적 처방책을 제시하려는
위르겐 하버마스
1. 『의사소통행위이론』의 구성과 목표
위르겐 하버마스(J rgen Habermas)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널리 알려져 있을 만큼 사회학과 사회철학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제2세대의 지도적 대표자이다. 오늘날에는 20년 넘게 축적된 그의 이론적 업적
하버마스는 ꡒ공론(公論, public opinion)ꡓ이 형성될 수 있는 사회적 생활의 영역으로 공론장의 기능을 정의한다. 공론장은 사적 개인들이 모여 ꡒ공중(公衆, public body)ꡓ으로 의사소통할 때 형성된다. 공론장에 참여한 개인들은 보편적 이익(general interest)에 관련된 사안들을 토론의 대상으
Ⅰ. 서론
서구에서 시민사회가 등장했다는 것은 일반 사람들이 이전과는 다르게 공.사 영역을 엄격히 분리하고, 그 각각에 전혀 다른 행위 유형과 지향을 요구하게 되었고, 그것이 일반적으로 인정되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중세 봉건시대를 뒤로하고 국가 사회의 중심세력
1. 위르겐 하버마스
독일의 철학자 위르겐 하버마스는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로 대표되는 푸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유럽의 대표적인 학자이며 그의 저서로는 등 사회철학 영역의 중요한 저서들을 남기고 있다. 하버마스의 최근 사상은 근대화로 야기된 위기화 경향을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