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의 관찰자와 정신분석학
* 거울단계에서의 소외
- 거울 단계에서 이미지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물리적 통제력과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 사이의 분리가 일어나므로 소외의 기초가 마련.
* 영화 관람과 소외
- 관객들은 아이가 거울을 보듯 스크린을 보며 일시적인 자아의 상실을
(영상)기호학:
기호학에 영향을 받아 영화 예술에 기호학 이론을 적용
-영화미학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을 의미
-영화를 언어와 유사한 기호체계로 보고 영화에 대한 과학적 접근과 분석을 시도
-가능한 한 영화를 객관적, 체계적, 합리적,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이성적인 논증작업
Ⅰ. 서론
프로이트는 본능(id)을 성적본능(sexual instinct)-초기에는 리비도(libido)라고도 명명. 현재는 삶의 본능(life instict, Eros)라 불리기도 함-과 공격본능(aggressive instinct)-초기에는 죽음의 본능이라고 하여 타나토스(thanatos)라고 명명하였음-으로 구분하였는바, 이는 본능이론을 이루고 있다.
성적본능
(1952) 《다이얼 M을 돌려라!》《이창(裏窓)》(1954) 《하리의 재난》(1955) 《현기증》(1958)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1959) 《사이코》(1960) 《새》(1963) 《토파즈》(1969) 등이 있다. 모두가 공포와 불안을 순수하게 추구하는 스릴러 영화이다. 1955년부터는 자신이 직접 사회를 맡은 텔레비전 영화 히
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