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필 1 - 산다는 것
의미없이 보내는 하루하루. 무엇을 위해 사는 건지, 왜 살아야만 하는지, 산다는 것은 무엇인지, 아무것도 모른 채 그렇게 시간만 보내고 있다. 그동안 내가 배워온 것은 그저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것들, 무엇이 될 것이다 하는 것들. 시간이 흐르는 대로 그냥 있고
수필 1 어떤 밤
삶이 늘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이 세상 누구도 늘 활기차고 웃음이 넘치는 삶을 사는 축복을 받지 못했다. 또한 아래로 수그린 채 단단히 굳어버린 어깨를 가질 만큼 고달픈 일로만 가득한 생을 사는 사람도 없다. 우리는 언제라도 여러 갈래 길로 발을 들여놓을 수 있는 교차로에 서
학생들이 여름 동안 가,갸와 1,2,3을 가르치는 것을 동아일보사에서는 브나로드 운동이라 하였는데 이 명칭은 만일이라도 오해받기 쉽고 또 알아듣기에 불편이 있다고 하여 계몽운동이라고 개명을 하기로 하였다. (중략) 깊이 이해해야 할 것은 정치, 경제, 사상, 이 모든 방면의 이야기는 一言도 말아야
3) 농가경제의 피폐
a) 농가수지 적자와 부채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농가경제 상태에 대해서는 1925년 9월 내무국 사회과에서 발표한 「농가경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주를 포함한 전체 농가 호수의 46.6%에 해당하는 1,271,236호가 수지 적자였으며 지주와 자작농은
수필』에 나타나는 탈식민주의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후 고인환
의 같은 비평문의 이전 텍스트였던 황석영 『손님』에 대해서 살펴본 뒤, 그 외의 탈 식민주의 문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3. 탈식민주의 시각의 다른 비평문에는 고인환 외의 다른 비평가들이바라본 탈식민주의 관련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