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세계
알프레드 되블린의 초기 소설들은 대부분 표현주의의 영향아래 놓여있다. 표현주의는 1906년과 1923년 사이에 문학, 회화, 음악, 연극, 영화 등의 예술장르에서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 걸쳐 나타난 예술 운동이다. 이 표현주의 작가들은 빌헬름황제 치하의 제국시대부터 작품활동을 하였
88만원이라 하여 88만원 세대라는 달갑지 않은 별명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4)시대적 공통점: ‘상실의 시대’
1936년 발표된 작품인 이상의 ‘날개’와 1959년 작 이범선 ‘오발탄’, 2005년 작 박민규 ‘카스테라’는 각기 다른 시대에 발표된 작품이지만 중심인물이 시대적 상실을 겪었고 그로
날개의 줄거리
온종일 방안에서 빈둥거리며 지냄
->아내가 준 돈으로 외출함
->아내가 준 약을 먹음
->아내와 동침한 남자를 봄
->백화점 옥상 위에서 날고 싶은 욕망을 느낌
세 작품의 공통점은 ‘시대적 상실’, 즉 시대적 상황으로부터 오는 무기력이다. 아무리 애써봐도 개인의 ‘노
Ⅰ. 개요
김시습의 세계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원론적 주기론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애초에는 주리론에 정통했지만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에 그의 세계관을 수정하게 된다. 금오신화 등의 소설작품이 아닌 그의 논설에는 주기론이 구체적으로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주제의 최근에 번역된 에세이부터 초기 에세이인 영혼과 형식(1911)과 소설의 이론(1914-15) 또는 리얼리즘이란 타이틀 아래 출판된 정치적 팜플렛인 오해된 사실주의에 대하여(1957)가 톤에서 날카롭게 차이와 목적이 구분되어진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