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치 사이의 깊은 분열에 대한 인식을 굳히고 있는 경향이 있다. 유럽 리얼리즘 연구와 같은 문학적 주제의 최근에 번역된 에세이부터 초기 에세이인 영혼과 형식(1911)과 소설의 이론(1914-15) 또는 리얼리즘이란 타이틀 아래 출판된 정치적 팜플렛인 오해
작품이란 대상과 생생한 차이를 형성해냄으로서 일군의 유사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술의 현실 모방이란 오히려 각별한 의미를 띈다.
2. 역사적 배경
예술-현실 간의 관계라는 보편적 질문을 안에서 하필이면 이런 논점들로 질문들을 첨예화시켰던 시대적 배경을 훑어본다. 1차 대전 말
비판한 주관적인 예술 경향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말이다. 한 마디로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적인 사상, 형식, 문체를 벗어나 지성과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회화적이고 감각적이며 말 그대로 현대적인 것을 강조했던 급진적인 시의 유파를 가리키는 말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시인들의
작품 활동은 오로지 굶주리고 핍박받던 당시대 서민들의 편에서 이루어졌다. 그의 마지막 작품인 <보이첵>은 그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현대적이며 완숙한 면모를 보이고 있고, 당시대의 사회적 문제를 예리하게 시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빈곤에 시달리는 하층 계급의 비참한 현실상을 반영하면서 부자
문제기, 인용문을 즐겨 사용하는 등 나이에 비해 성숙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뿐 아니라 그 당시에 벌써 뷔히너는 사회 및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 대공치하에 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