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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알프레드 되블린의 작품세계

Ⅲ. 알프레드 되블린의 소설이론

Ⅳ. 알프레드 되블린의 소설배경

Ⅴ. 알프레드 되블린의 영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되블린의 예술적 내지 문학이론적 노력들이 지향하는 바는 영혼이 온 자연에 깃들여있다는 자연철학적 사고를 활성화하여 자아 Ich와 세계 Welt의 완전한 조화를 획득하고 더 나아가서는 오늘날까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인식하는 자 res cogitans”인 자아와 “존재하는 자 res extensa”인 세계의 대치라는 절대적 이원론에서 출발하는 데카르트주의 Cartesianismus를 극복하는 것이다. 그의 주제는 현실을 대하는 인간의 변화된 태도이며 인간의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감정이다. 되블린은 결코 만물의 척도로서 인간을 내세우지 않는다. 자연철학적 저서인 『우리들의 현존재 Unser Dasein』에 그는 이 점을 강조한다.

우리는 인간을 세계의 중심에 세우지 않는다. 세계는 인간들 주위를 돌지 않는다. 물론 인간도 세계의 주위를 돌지 않는다. ... 인간은 그의 개별화 속에서 세계의 흐름에 동참한다.




≪ … 중 략 … ≫




Ⅱ. 알프레드 되블린의 작품세계

알프레드 되블린의 초기 소설들은 대부분 표현주의의 영향아래 놓여있다. 표현주의는 1906년과 1923년 사이에 문학, 회화, 음악, 연극, 영화 등의 예술장르에서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 걸쳐 나타난 예술 운동이다. 이 표현주의 작가들은 빌헬름황제 치하의 제국시대부터 작품활동을 하였는데, 예술사조로서의 표현주의는 자연주의(Naturalismus)의 비인간적 객관성과 인상주의(Impressionismus)의 소극적인 ‘외계의 재현’에 대한 반발에서 등장하여, 종래의 권위와 전통을 모두 부정하면서 새로운 예술의 양상을 추구하는 혁신적 태도를 취했으며 객관적인 서술양식을 피하고 감정의 격정을 가지고 독자에게 접근해 가는 ‘억제되지 않는 표현’(Expression)을 중시하던 인물들이다.
참고문헌
* 김미형, 알프레드 되블린의 소설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문제, 서울대학교, 1983
* 공선자, 알프레드 되블린 소설에 나타난 베를린 시민상, 한국독일어문학회, 2003
* 한복희, 알프레드 되블린의 보편주의적 자연철학 : 철학적 에세이 연구,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4
* 한복희, 알프레드 되블린의 서사적 소설론, 한국뷔히너학회, 2000
* Cheon Hyun-Soon, 대도시문학 - 알프레드 되블린과 존 도수 파소스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하인리히뵐학회, 2009
* Sang-Bum Chin, 되블린과 헤세의 동아시아 수용의 그 표현주의적 의미, 한국헤세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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