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 장승업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1. 조선말기의 회화
조선말기의 화단의 중요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후기에 유행했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풍속화가 위축되었다. 둘째, 김정희 파를 중심으로 하여 남종화(南宗畵)의 유행이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참신한 이색화풍이 형성되었다. 넷째, 장승업계와 허유계의 계보가
Ⅰ. 개요
조선시대의 회화는 고려시대까지 큰 비중을 차지했던 불화가 쇠퇴하면서 일반회화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시대의 회화는 왕조통치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화를 이룩하고 인륜을 돕는 데 긴요한 시각매체로서 적극 활용되었을 뿐 아니라 왕조 운영의 지도세력으로 문화상황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