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는 도가(道家)학설의 완성자이지, 노자의 학설을 계승한 정도의 인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가 저술했다는 장자에서는 숱한 우언(寓言)과 비유를 통해 그의 심오한 사상을 빛내고 있으며, 우언에서는 특히 불구자들을 많이 등장시키고 있다. 그들은 한결 같이 겉모습은 추하지만 그
장자는 고귀한 관위에 있는 것은 마치 제단의 제물 같은 것이니 마치 자유와 생명이 없는 송장에 비하고 사양했다.
장자는 혜자와 서로 교유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나 혜자는 장자와 같은 사상형이 아니었고 하나의 속물로 취급되었다. 그는 평생을 방랑하여 일정한 주거가 없었던 듯하며 도무
Ⅰ. 장자의 일생
중국 고대의 사상가.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이다.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송(宋)의 몽읍(蒙邑 : 河南省商邱縣 근처) 출생. 정확한 생몰연대는 미상이나 맹자(孟子)와 거의 비슷한 시대에 활약한 것으로 전한다. 관영(官營)인 칠원(漆園)에서 일한 적도 있었으나
장자는 이렇듯 칠원(漆園)의 말단관리가 된 적이 있긴 했지만 대개는 자유로운 생활을 했다. 논리학파(論理學派)의 혜시(惠施)와 친하게 교유했지만 그 밖의 행적에 대해서 밝혀진 것이 없다. 보통 그를 가리켜 노자(老子)의 사상을 이어받고 도가사상(道家思想)을 대성시킨 사람이라고 하여 노장사상가
장자는 송의 몽읍에서 태어난 중국 전국시대말의 사상가이다.
장자는 노자의 학설을 가장 잘 계승하고 발전시킨 인물로서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내는 말인 제자백가중 도가의 대표사상가이다.
그리고 장자는 인생관을 사생을 초월한 절대무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