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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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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자사상의 배경
Ⅲ. 장자사상의 기초
1. 자유론
2. 평등론
Ⅳ. 장자의 내편과 외편의 내용
Ⅴ. 장자의 우주관
Ⅵ. 장자의 세계관
Ⅶ. 장자의 인생관
Ⅷ. 장자사상과 불교
1. 장자와 격의불교
2. 장자사상과 선․정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자는 전국시대(戰國時代) 양혜왕(梁惠王), 제선왕(劑宣王)과 동시대 인물이며 이름은 주(周)이고 ,자는 자휴(子休)이며 몽(蒙)지방사람이다. 노사광(勞思光)은 그의 중국철학사(中國哲學史)에서 장자는 도가(道家)학설의 완성자이지, 노자의 학설을 계승한 정도의 인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가 저술했다는 장자에서는 숱한 우언(寓言)과 비유를 통해 그의 심오한 사상을 빛내고 있으며, 우언에서는 특히 불구자들을 많이 등장시키고 있다. 그들은 한결 같이 겉모습은 추하지만 그 마음은 매우 곱고 평안하다. 외모는 번듯하지만 그 마음 속에 온갖 추악한 심정을 간직했을 뿐만 아니라 마음이 항상 불안한, 불구자가 아닌 사람과 앞에서 말한 불구자와 비교해서 과연 누가 더 행복하냐? 그러므로 미추(美醜)를 따질 것도 없고 따라서 시비(是非),선악(善惡)울 가릴 필요도 없다. 이는 모든 인위적인 잔재주를 농(弄)하지 말고 자연의 운명에 순종하는 것이 인간이 취해야 할 길이요, 또 사실 인간은 그렇게 밖에 달리 할 도리가 없는 것이 라고 여러 가지 우화를 통해서 되풀이해서 역설하였다. 장자(壯者)는 총33편으로 크게 내편(內篇)과외편(外篇), 잡편(雜篇)으로 나뉜다.
Ⅱ. 장자사상의 배경
중국의 전통사상은 천명사상이다. 그 사상은 이미 하, 은, 주 삼대를 거슬러 올라가서 요순시대에 그 근원을 찾고 있다. 노장에 이르기까지 2천여 년의 전통을 지녀 왔던 것이다. 천명사상은 주로 우리 인간계의 화복과 흥망이 천명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聖帝(성제), 明王(명왕)은 천명을 받들어 천하를 다스리고 庸君(용군), 暗主(암주)는 천명을 거슬렀으므로 패망했다. 개인의 화복도 그와 같다고 생각한 것이다.
천명은 정치, 윤리, 교육, 형법의 원리가 되었다. 그 원리 밑에서 모든 인간생활과 문물이 전개되고 사회제도로 규정된다. 춘관은 농경을, 하관은 예교를, 추관은 형정을 맡는 것도 일종의 천명의 질서에 의한 것이다.
참고문헌
▷ 강신주(2006), 도에 딴지걸기 장자&노자, 김영사
▷ 강신주(2004), 장자의 철학, 태학사
▷ 김성동·백원담(1996), 중국 철학 산책, 백산서당
▷ 이기동(2001), 장자(내편), 동인서원
▷ 이동희 역(1987), 중국사상사, 마려강 출판사
▷ 조윤래, 장자사상과 그 정신세계, 장서원
▷ 조수현 역(2005), 장자, 풀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