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에도 논리가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이러한 주제의 논리란, 구조적인 필연성을 뜻하는 것이 된다. 만일 주제가 만족할 정도로 논리적인 발전을 해 나가지 못한다면 우리의 관심은 금방 사라져 버리고 만다. 이는 곧 주제가 없다면 소설도 없다는 뜻이다. 이것이 소설이란 실례를 들어 도덕적인
주제, 토픽 활동으로 혹은 단원학습으로 간주하거나 어떤 교사는 프로젝트를 학습영역(learning-center)과 병행하고 있다(Katz & Chard, 1989, p. ).
여기서 단원학습과의 비교를 통해서 그 특징을 분명하고 한다. 단원학습의 경우 교사와 아동간의 협의 과정이 없이, 교사가 처음부터 미리 상세하게 그 계획을 수
Ⅰ. 춘향전 주제연구의 문제점과 그 요인
1. 소설 주제파악의 어려움
소설의 주제란 작품 속에 구현된 핵심적 의미라고 간단히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구체적 작품을 놓고 그 주제를 파악하고자 할 때는 이처럼 간단한 결론이 도출되지만은 않는다.
하나의 작품 안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Ⅰ. 주제파악 하기
우리는 제대로 된 논점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앞뒤 분간을 하지 못하는 개념없는 사람을 두고 우스개소리로 “주제파악”하라고 말을 한다. 영상세대로 불리우는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문학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기독교와 청소년문화’라는 과목에서 ‘청소년
주제와 작가, 그리고 리얼리즘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발표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2. 주제의 개념 및 특징
◎ 주제의 개념
주제는 흔히 theme, subject, motif 라고도 하는데 소설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작품 가운데 가장 중요한 자리에 놓인다. 그러므로 주제의 파악은 소설연구에 있어서 가장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