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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개념, 주제 유형(담화적주제, 담화수반적주제, 담화효과적주제, 불분명한주제), 주제 구성방법(거시규칙적방법,거시책략적방법), 주제 파악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주제의 개념

Ⅲ. 주제의 유형
1. 담화적 주제
2. 담화수반적 주제
3. 담화효과적 주제
4. 불분명한 주제

Ⅳ. 주제의 구성 방법
1. 거시규칙적 방법
2. 거시책략적 방법

Ⅴ. 주제의 파악 방법
1. 주제 파악의 의의
2. 주제 파악의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훌륭한 소설작품을 읽다 보면 우리는 정도야 물론 다르겠지만 작품이 주는 많은 것 중 어는 것에라도 몰두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마지막에 이르러서는 언제나 이러한 물음이 남게 된다. 그것은 어떻게, 무엇으로 귀결되는가? 그것은 무엇을 뜻하고 있는가? 만일 이러한 것들이 의미 깊은 안정의 순간에 도달하지 못함을 느끼게 되면 우리는 늘 사기라도 당한 듯 실망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우리는 소설 속에서도 인과관계의 논리, 동기의 논리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주제에도 논리가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이러한 주제의 논리란, 구조적인 필연성을 뜻하는 것이 된다. 만일 주제가 만족할 정도로 논리적인 발전을 해 나가지 못한다면 우리의 관심은 금방 사라져 버리고 만다. 이는 곧 주제가 없다면 소설도 없다는 뜻이다. 이것이 소설이란 실례를 들어 도덕적인 강의나 하는 것으로 여기는 반론에 대하여 우리가 시도한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그러나 이외에도 서로 연관은 되지만 전혀 다른 접근방법도 있다. 이는 위 글의 실례란 단어를 연구해 봄으로써 가장 좋은 효과를 거둘 것이다. 소설이 하나의 실례에 그치지 않음은, 본질에 의해서 스스로 밝혀지게 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작품에서 상상력은 당연한 권리로써 존재하는 세계와 인물과 사건을 창조해 낸다. 그러나 걸작은 못되더라도 훌륭한 작품이라면 어느 정도 독립된 존재로서의 이와 같은 환상을 우리에게 주는 것이다. 이러한 독립된 존재로서의 인상은 주제를 논의하는 우리의 문제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우리는 점차 스스로 발전해 나가는 주제를 피부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발견의 깊이를 더해 간다는 느낌, 배움과 성취가 주는 만족함, 지각과 인식의 성장, 그리고 우리 자신의 경험에 대해 보다 완전한 이해를 갖게 된다. 그렇다면 소설은 결코 하나의 아이디어에 대해서 실례를 드는 데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삶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낙원 편역 -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1996
김인순 - 주제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남명옥·윤기옥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나남, 1988
운현초등학교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1998
은용기 -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열린교육, 창간호, 1991
조연순·김경자 -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 숙의과정, 교육학연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