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으로 표현되었으며 초현실주의에 와서 다다의 파괴와 저항정신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꼴라쥬와 프로타쥬 기법을 고안해 낸다.
에른스트는 다른 대부분의 초현실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다다에서부터 자신의 예술관을 키워왔다. 그에게는 다다가 “신비스러우며 가슴 설레이는 먼 나라
판화는 인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면서 오늘날에는 다양한 기법으로 발전하고 미술의 한 장르로 우리생활 주변에 삽화, 역사적 사건의 기념, 기념품, 종교적 형태를 표현한 포스터 등을 통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므로 판화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판화는 목재, 금속,
방법을 자기중심의 사상으로 하는 화풍의 예술로서 “수묵화는 인간 내부 생명의 발현(發現)이요, 대상 속에 존재하는 생명의 파악이다.”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수묵화는 곧 묵을 주로 하여 되는 것만은 아니다. 수묵화는 채색의 반대되는 것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먹색도 채색(彩色)으
방법론에서 국적이 불명한 공교(工巧)한 색채주의를 중시한다면 이는 동양 고유의 먹의 정신성과 창작 이념을 실추시킬 위험이 있으며 초등학교에서 수묵화 지도는 붓을 바르게 쥐는 방법부터 철저히 지도해야 한다.
농담선 번지기 등 삼묵법․발묵법 같은 묘법은 붓을 바르게 잡았을 때 가능한
방법으로서 기운(氣韻)이 생동하는 생명력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묵화에서는 희고(백), 검고(흑), 마르고(건), 축축하고(습), 진하고(농), 옅은(담)의 여섯 가지 변화를 육채(六彩)라 했고 이 변화를 통하여 생활의 안정과 인생의 도(道)와, 삶의 멋을 드러낸다.
수묵화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