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동양화의 하나.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의 짙고 옅은 정도에 따라서 그린 그림이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육현장에 맞게 적용토록 하며, 학습환경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특히 지도자는 개개인의 요구나 특성, 그리고 경험과 능력 및 발달단계를 고려하는 개별화된 선택적 장학을 수행하여 장학의 형태와 방법을 다양화
교육방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ICT교육의 필요성을 간단히 말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 및 효율적인 학습활동의 제공이다.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방법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있는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찾아 낼 수 있는 창조
교육을 한다
주요 용어
Torrance,색채자극,발도르프,슈타이너,삼원색,시감각,감성,연상,구성,심성,인지적,지성,수묵화,산수화,마티스,명화지
평가 방법
각 차시때 마다 평가지로 체크하여 평가한다.(첨부 참조)
3. 수업 준비
- 교사 준비
1차시 - 빔, 셀로판지, 검은 상자, 사과, 사과그림 프린트물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