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동양화의 하나.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의 짙고 옅은 정도에 따라서 그린 그림이다.
수묵화를 즐겨 그리면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 즉 예술은 ‘인간이 지닌 마음의 기술’을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용이해지며 먹 자체가 재료적 측면보다 성격상 정신성이 강한 자료이기 때문에 한국인의 미의식에 가장 적합하여 전통 미술교육이 민족 주체성 확립의 차원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Ⅰ. 서론
수묵화(水墨畵)란 채색을 가하지 않고 수묵의 짙고 옅은 농담(濃淡)의 조화로, 천인일치(天人一致)의 초자연적(超自然的)인 표현을 주로 하는 그림이다. 수묵화는 아마도 동양화가 서양화와 다른 점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일 것이다. 즉, 동양의 음양오행사상에서는 서양에서 색으로 간주
Ⅰ. 서론
우리나라 그림은 동양화의 오랜 전통 속에서 고유의 독창성을 이루었다. 동양화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재료, 소재 등에서 서양화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동양화에서는 산이나 시냇물, 꽃, 나무, 들과 같은 대자연의 오묘한 조화와 영원한 생명력, 새와 짐승들의 평화스런 정경을 주로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