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자 없이 살아가기>에 대해 배창복이 <배알 없는 삶이라니>라는 글로 반박을 한 것이 법정까지 오게 된 것이었다. ‘나’는 참고인 자격으로 답변 요청서를 성실히 작성했었고, 그것을 참고하여 검사와 변호사 양쪽에서 ‘나’를 증인으로 요청하였다. 조증 상태인 ‘나’는 법정에 서게 되고, 고소인
창자
1. 작은창자
1) 구조
작은창자의 길이는 약 6.7m, 지름은 약 2.5cm의 긴관으로 십이지장, 공장, 회장의 세부분으로 되어있다.
작은창자는✔ 바깥쪽 장막층 - 복벽과 골반강을 덮고 있는 복막을 구성.✔ 근육층 - 바깥 세로근육층과 안쪽 돌림근육증으로 나뉨. ✔점막밑조직층 - 혈관,
배창복 :
"거기에다가 나는 내 이름에 대한 콤플렉스에 시달려야 했다. 내 이름 석 자가 우연찮게도 모두 배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으면 가장 먼저 창자가 뜨끔했다. 때문에 내 자의식의 근원에는 항상 배와 창자가 자리를 잡고 있었다."
배창복은 이 소설
창자의 가창욕구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그것은 지극히 창자의 자족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장덕순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0, 76면.
따라서 연행의 측면에서 민요를 볼 때 일차적으로 주목되어야 할 대상이 민요의 존립을 가능하게 하는 연행현장인 것은 당연한 것이겠지만, 연행의
2. 구연 방식의 변인
1) 되받기식 : 선창자가 부른 요사를 후창자가 그대로 되받아 부르는 방법.
2) 메기고받기식 : 선창자가 앞소리를 메기면 후창자가 일정한 후렴을 받아 부르는 방법.
3) 주고받기식 : 선창자의 앞소리에 후창자가 대를 맞추어 부르는 구연 방식.
4) 내리부르기식 : 한 편을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