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는 누구 인가? 첫째로, 화이트헤드는 자연과학과 철학의 깊은 세계에 동시에 정통했다. 물질과 정신은 존재의 양극(dipolar)이다. 그렇기 때문에 물질을 근거로 한 자연과학과 정신을 근거로 한 철학은 근본적으로 상보적이다. 하지만 자연과학은 실재의(actual) 세계를 다루고, 철학은 실재하는
Ⅰ. 개요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을 요약하면 그의 진리관을 간과 할 수 없다. 그는 진리를 현실적 존재자들의 경험 중 어떤 구성요소와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어떤 구성요소들간의 일치라고 설명하였다. 즉 진리란 ‘실재’에 대한 ‘현출’의 대응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에서의 내용으로 짐작할 수
지금과 같은 첨단과학시대에 구시대적인 낡은 학문인 동양학을 배우고 연구한다는 것은 뭔가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 같고, 시대적으로 낙오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동양학은 기(氣)와 음양오행론 이라는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과학적이며, 학문적으로 포괄적이며 종합적인 학문이다. 제도권만
2. 헤겔(Hegel) 철학
1) 헤겔(Hegel)의 철학관
헤겔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시작된다. 칸트 는 ‘물 자체’를 규정함으로써 플라톤적인 이원론에 입각한 철학을 펼친다. 무한성과 유한성 양자는 대립된 채 서로 절대화되는 것이 칸트 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
Glaucon
기존의 견해 : 법을 지키는 것 = 신의 뜻
Glaucon의 견해
법 = 도구, 필요악 ex) 기게스의 반지
Antiphon
기존의 견해 : 법 = 인간의 본성 = 정의
Antiphon의 견해
법 ≠ 윤리, 본성. 법 = 계약
변론 가능하다면 지키지 않아도 된다.
문제만을 제기하고는 자신은 마치 아무것도 모른다는듯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