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
->상대방의 이성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
지식의 직접적 분배에 의해서는 도덕적, 정신적 개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소피스트의 방법에 대항,세련된 결론보다 올바른 결론형성과정을 강조.
영혼불멸설에 대한 논증
1. 만물은 상반되는 것이며 상반되는 것들은 서
소피스트들⇒에피쿠로스 학파 (⇒근세 경험론⇒공리주의⇒실용주의)
이성 강조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학파 (⇒근세의 합리론⇒관념론)
중세 크리스트교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자연 철학 (이오니아 학파)
1) 서양철학의 출발-B.
[플라톤에 대한 Mackie의 비판]
플라톤 : 현상계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이데아를 ‘직관’함으로써 인식할 수 있음
Mackie의 비판 : 형이상학적 실재·객관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이것에 근거한 모든 도덕판단은 거짓, 즉 오류에 빠진다(오류이론)
①상대성에 의한 논변 : 맥키는 상대주의의 입장
1. 소크라테스
[2018년 기출]
⦁ 덕은 ‘지식’ 하나이다 : 진정한 덕은 오직 하나만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서로 구별되는 덕들은 사실 [지식] 하나이다.
[2013년 기출]
⦁ 악행의 비자발성 : 모든 악행은 무지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일어난다. 그릇된 행위를 의도적으로 행할 가능성은 없는데, 인간은 어
서양철학사를 공부하면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진리에 대한 추구는 ‘신’이라는 하나의 진리에 대한 계속되는 고민을 낳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것은 아직까지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채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어쩌면 ‘신’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