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소크라테스 vs 소피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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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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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리스 철학 내력
소피스트의 철학관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소크라테스의 윤리설
소크라테스의 죽음
소피스트-소크라테스 철학의 의의

토론 주제
보편주의와 상대주의, 어떤 것이 더 옳은가?
소크라테스는 죽어야만 했는가?

본문내용
Glaucon
기존의 견해 : 법을 지키는 것 = 신의 뜻
Glaucon의 견해
법 = 도구, 필요악 ex) 기게스의 반지

Antiphon
기존의 견해 : 법 = 인간의 본성 = 정의
Antiphon의 견해
법 ≠ 윤리, 본성. 법 = 계약
변론 가능하다면 지키지 않아도 된다.

문제만을 제기하고는 자신은 마치 아무것도 모른다는듯한 태도를 취함(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
->상대방의 이성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

지식의 직접적 분배에 의해서는 도덕적, 정신적 개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소피스트의 방법에 대항,세련된 결론보다 올바른 결론형성과정을 강조.




영혼불멸설에 대한 논증
1. 만물은 상반되는 것이며 상반되는 것들은 서로 반대의 것에서 생성 (삶⇔죽음)
2. 상기설 : 인간은 세상모든 것의 본질을 태어나기 전부터 알고 있음.
앎의 주체 = 영혼
3. 합성 : 변화하고 다양하며 가시적인 것들은 합성되어 있는 것이며,
불변하고 일관되며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은 합성되어 있지 않다.
4. 영혼은 거문고의 조화와 다름
5. 반대는 반대를 용납하지 않고 이를 내포한 것 또한 받아들이지 않는다.

참고문헌
강똑똑(sapo90), 서양윤리, http://blog.naver.com/sapo90, 2011.09.17
강성률, 『철학의 세계』, 형설출판사, 2006
박홍규, 『소크라테스 두번 죽이기』, 필맥, 2005
안광복, 『처음 읽는 서양 철학사』, 웅진지식하우스, 2010
안광복, 『철학 역사를 만나다』, 웅진지식하우스, 2005
이동희,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운 철학이야기 : 고중세 편』, 휴머니스트, 2010
전경옥 외, 『서양 고대, 중세 정치사상사』, 책세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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