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의사 결정 과정 학습이란
의사 결정 과정은 개인과 사회의 문제 해결, 또는 현대, 미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합한 학습과정이다. 의사 결정은 일반적으로 결정자가 판단을 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은 합리적 의사 결정을 의미하
1. 체험학습이란?
조미애(2003)는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또는 ‘자율적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나가는 학습’으로 간단한 실험과 같이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실 밖, 가정이나 사회, 특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란 말이 있듯이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 것이 훨ㅆ니 교육적 효과가 크다. 따라서 요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현장체험학습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현장 체험학습의 목적은 모든 학생들이 행복한 삶과 각자의 자아 실현을 달성하기
Ⅰ.주제탐구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
1.체험학습 과제 및 체험학습장 선정
시기적으로 적합하고 의미 있는 체험학습이 될 수 있도록 탐구 주제 영역별로 지도 교사와 협의를 통해 다음과 같이 체험학습 과제와 체험학습장을 선정하였다.
(1) 각 교과별 과제 분석으로 발췌한 ‘교과별 체험학습 과제
Ⅰ. 모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진로 인식 과정의 적용 준비
1) 부서 조직
진로 교육부는 본교에 처음 생기는 부서이기 때문에 학부모와 아동들이 진로 교육부를 이해할 필요성이 있었다. 그래서 클럽 부서를 조직하기 전에 4 -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로 교육부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