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비교적 수사가 정리되어 있고 대우(對偶)에 얽매이지 않은 고문 시어를 쓰고 있어 문부라고 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 문부는 당나라 때 시작되었는데, 전형적인 작품으로는 두목(杜牧)의 아방궁부(阿房宮賦)가 있다. 구양수로 대표되는 북송 시대의 고문운동은 한유와 유종원의 전통을 계승하고, 송나라
비교적 결핍되었다. 서양문학과 비교할 때 선명한 색채가 부족하고, 기이하고도 환상적인 스타일이 결여되어 있다. 그나마 있는 그러한 초자연적이고도 신화적이고도 선명하고도 기이하고도 환상적인 정신은 그 원천의 주요한 하나가 바로 이 <초사>이다. 중국문학에서 가장 결핍된 낭만주의적 경향이
1. 초사의 유래
중국의 가장 오래된 시가집인 <시경>에 실린 것 같은 시편들의 제작은 B.C.6세기 중간 무렵에 거의 끝나고 그 뒤로는 맹자가 “왕자의 발자취 사라지자 시도 없어졌다”고 탄식한 중국 문학사상의 공백상태가 이어진다. 그러다가 전국 말엽 초나라에 굴원이란 시인이 나와 <시경>의 시들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